한국항공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KAU 지식공유

KAU 대학생활 꿀팁

  1. KAU 지식공유
  2. KAU 대학생활 꿀팁
항공대학교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캠퍼스 라이프 꿀팁을 전수해 주세요! 항공대학교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캠퍼스 라이프 꿀팁을 전수해 주세요!


연구실 훔쳐보기

이동하

2026-01-16

60

안녕하세요 !
이제 막 1학년을 마치고 나니, 신입생 때 수학이나 물리 같은 기초 과목들만 공부하며 느꼈던 답답함이 떠오릅니다. 내가 선택한 전공이 실제로 어떤 모습인지 체감하기 쉽지 않은 그 시기에, 저는 공강 시간이 생기면 전자관이나 기계관 쪽 건물들을 천천히 돌아다녀 보곤 했습니다. 본격적인 전공 수업을 듣기 전이라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훨씬 많았지만, 복도를 산책하며 마주한 풍경들은 그 자체로 꽤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공강 때 딱히 할 일이 없다면 전공 건물 복도를 거닐며 연구실 안을 살짝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합니다.

복도 창문 너머로 보이는 연구실의 모습은 강의실에서 느끼는 것과는 전혀 다른 자극을 줍니다. 화이트보드 가득 적힌 복잡한 수식과 도표들, 그리고 낯선 장비들 사이에서 무언가에 몰두하고 있는 학부연구생 선배들이나 교수님의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으면 묘한 설렘이 생깁니다. 책에서만 보던 기호들이 실제 연구 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그 분위기를 미리 체험해보는 것 같아 신기하기도 하고, '나도 언젠가는 저 안에서 연구를 하고 있겠구나' 하는 상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소소한 구경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초 공부를 계속해 나갈 수 있는 힘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연구실 복도를 지나 대강당 쪽으로 발길을 옮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강당은 학교의 다양한 정보와 에너지가 모이는 곳이라, 기업 설명회나 명사들의 특별 강연이 수시로 열리곤 합니다. 전공 서적 밖의 생생한 이야기나 기술적 흐름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많으니, 포스터를 잘 살펴보다가 관심 있는 주제가 보이면 한 번쯤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록 1학년 때는 기초를 닦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겠지만, 이렇게 학교 곳곳의 치열한 현장을 눈에 담으며 보내는 공강 시간은 앞으로의 대학 생활을 지탱해 줄 든든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복도 너머의 풍경을 통해 전공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을 즐거운 기대로 바꿔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