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KAU 지식공유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1. KAU 지식공유
  2.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구체화하는 빌드업 프로그램

김서은

2026-01-13

21

본교에서 참여했던 비교과 프로그램 중,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방향성을 정리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은 빌드업(Build-Up)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진로 탐색을 돕는 점에서 인상 깊었다.

프로그램은 모둠 활동을 기반으로 운영되었으며, 조원들과 함께 각자의 전공과 관심 분야, 향후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나 혼자만의 고민으로 머물러 있던 진로 문제가 타인의 시각과 경험을 통해 확장되었고, 진로에 대한 심리적 이해 또한 한층 깊어질 수 있었다. 특히 자신의 가치관, 강점, 흥미를 돌아보는 활동을 통해 자기이해 역량을 체계적으로 배양할 수 있었던 점이 큰 장점이었다.

이러한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나는 보다 주체적으로 나의 진로 선택을 고민할 수 있게 되었고, 막연했던 선택에 확신을 부여할 수 있었다. 진로는 단순히 정해진 길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과정이라는 점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진로의사결정 능력 또한 함께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또한 빌드업 프로그램은 KAU SPACE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학생활 동안 참여하고 싶은 활동들을 핵심역량과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전공 수업, 비교과 활동, 대외 활동 등을 단편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진로 탐색이라는 큰 틀 안에서 어떻게 의미 있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만든 점이 인상적이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스펙 쌓기가 아닌, 진로 탐색을 매개로 한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그려볼 수 있었다.

빌드업 프로그램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은 비교과 프로그램이다. 자기이해를 출발점으로 진로를 구조화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