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KAU 지식공유

나만의 학습노하우

  1. KAU 지식공유
  2. 나만의 학습노하우
자신만의 학습전략으로 좋은 성과를 낸 사례를 들려주세요! 자신만의 학습전략으로 좋은 성과를 낸 사례를 들려주세요!


전공과목 플립러닝을 피할 수 없다면 나만의 것으로 만들자

최영준

2023-01-06

211

저는 현재 전자과 4학년으로 2학년부터 시작되는 플립러닝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고민하다 3단계로 이루어진 ‘모방 학습법’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첫째, 동영상에서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모든 말을 빠짐없이 받아적자. 과거 대면 강의에서는 교수님들이 시간에 쫓겨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거나 학생들의 참여도에 따라 강의계획서를 수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플립러닝 강의에서는 교수님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강의를 구성하면서 내용이 풍부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전부 다 받아 적다 보면 어려웠던 내용도 어느 순간 이해가 되기 때문에 모든 말을 받아 적어보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둘째, 동영상에서 교수님 말을 따라 하면서 실제 남들 앞에서 설명하는 상상을 해보자. 첫 번째 과정에서 생각 없이 그냥 받아적는 것이 아니라 내가 동영상 속의 교수님이 된 것처럼 상상하면서 말을 따라 해보면 지루하지 않게 받아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필기하면서 말로 설명하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나중에 발표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 지금 했던 상황들이 미래에도 상기되면서 전공 개념들이 잊히지 않게 됩니다.
셋째, 강의자료에 받아적은 내용들과 교수님의 말을 따라 하면서 어색하였던 부분을 보완하여 나만의 자료를 만들어보자. 교수님들도 사람인지라 중간중간 틀리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쉬운 내용을 어렵게 설명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스스로 구글링을 통해 내가 이해하기 쉽게 따로 정리한다면 전공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고 자기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