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KAU 지식공유

나의 인생책

  1. KAU 지식공유
  2. 나의 인생책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무기력을 의지 부족이 아닌 신호라는 것을 알려준 책

최민서

2026-01-07

25

도서: 무기력의 비밀 (저자: 김현수)
어느 순간부터 이유없이 무기력한 날들이 찾아올 때가 있다. 해야할 일은 분명히 있고 해야하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았고, 책상 앞에 앉아도 집중이 되지 않은 날들이 있다. 나는 그럴수록 스스로를 더 몰아붙었다.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할까", "다른 사람들은 다 잘 해내는데 왜 나만 멈춰있는 걸까"라는 생각이 반복되었다. 무기력은 항상 나에게 극복해야 할 문제였다.

이 책은 그런 나의 생각을 완전히 뒤짚었다. 무기력을 개인의 나약함이나 게으름으로 보지 않았다. 대신에 무기력은 지속적인 긴장과 과부화 끝에 나타나는 신호라고 설명한다. 이 문장을 봤을 때, 처음으로 무기력한 나 자신을 이해하게 되었다. 돌이켜보면 쉬지 않게 계속해서 4년을 달려왔다. 무언가를 해내면 항상 다음 목표를 설정했고, 잠시 멈추는 것이 나를 불안하게 했다. 그 과정에서 내 감정이나 피로는 뒷전으로 생각하고 지금 앞에 있는 목표와 일들에 집중하고자 했다. 이 책에서 그런 삶의 방식은 결국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그 결과로 무기력이 찾아오는 것이라고 알려줬다.

크게 공감했던 부분은 무기력을 없애기 위해 더 노력하는 것이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무기력한 날에도 평소와 똑같이 나를 다그쳤고, 그럴 수록 회복은 늦어지고 더 자주 번아웃이 왔다. 무기력을 '이겨야 할 대상'이 아니라 지금 나에게 무엇이 부족한 지를 알려주는 신호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후로 무기력함을 느낄 때 무조건 버티기보다는 그 원인을 먼저 돌아보려 노력하게 되었다. '충분히 잘 쉬었는 지, 감정적으로 지쳐있는 상태는 아니었는지'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되었다. 그 변화만으로도 무기력은 이전보다 훨씬 덜 두렵게 느껴졌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나에게 강해지라고 말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지금은 회복이 필요한 시기일 수도 있다고 말해줬다. 대학 생활은 생각보다 긴 마라톤이랑 유사해서 계속 달리기만 해서는 완주할 수 없다.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길게 봐야하듯이, 이 책은 나에게 스스로를 지키는 방안을 알려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