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KAU 지식공유

나의 인생책

  1. KAU 지식공유
  2. 나의 인생책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항공인들과 공유하고 싶은 잊지 못할 나의 독서 경험, 나의 인생 책을 추천해주세요!


<동물이 건강해야 나도 건강하다고요?> - 생태계에 대한 배려는 곧 우리 인간에 대한 배려다

이다경

2025-01-12

159

<동물이 건강해야 나도 건강하다고요?>-이항, 최태규, 황주선

2020년부터 시작된 전 세계가 대유행인 코로나 시기에 백신 개발은 아직도 진행 중인 문제이고 코로나 치료제나 다른 신약 개발 등 새로운 임상 실험이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인간을 대상으로 많은 임상 실험을 하지 못하는 관계로 가장 가까운 동물을 상대로 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동물의 건강과 우리의 건강은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쥐에서 유래된 COVID-19처럼 야생 동물과 우리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열대 우림 파괴, 야생 동물 서식지 파괴 등으로 인간과 야생 동물과의 접촉이 점점 늘어나고, 이는 새로운 인수 공통 감염이 발생되게 합니다. 야생동물 서식지를 보호해야 하고, 중간 매개체인 소, 돼지, 닭 등 가축의 면역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배터리 케이지에 갇혀 사육되는 닭들은 스스로 이를 잡지 못합니다. 첫째, 흙 목욕을 하지 못합니다. 흙 목욕은 본능입니다. 두 번째, 밀식 환경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서로를 쪼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부리를 자릅니다. 닭이 스스로 이를 잡을 수 없게 만드니, 이가 늘어납니다. 그 이를 잡기 위해 살충제를 사용합니다. 특히, 의약품, 화장품이 나오기 전 행해지는 동물 실험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마우스(생쥐)와 래트(흰쥐), 토끼, 원숭이 등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삶을 위해 필요한 동물 실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동물 실험은 곧 가난한 사람들이 생계 때문에 참여하는 임상 실험과 연결됩니다. 가장 취약한 부류에 대한 복지 그 가장 아래에 동물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2019년부터 중. 고등학생의 동물 실험이 전면 금지되었습니다.
인간과 동물은 생태계 안에서 영향을 서로 주고받고 있기 때문에 인간 사회의 문제를 단순히 '인간'만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하려고 해서는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없고, 올바른 해결을 위해서는 인간과 동물, 생태계, 자연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며 대응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문제 역시 단순한 '인간의 질병' 가운데 하나로 보지 않고 동물-인간- 환경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포괄적으로 인식하고 대응해야 올바른 해결이 가능합니다.
인간의 필요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동물의 희생은 필수적인 요소라 생각한 것이 오히려 다시 인간에게로 전염이 되어 인간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동물과 인간은 하나의 고리로 생각되어 모두 건강해야 인간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건강은 한번 무너지면 되돌리기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는 산업이 발달됨에 따라 자동화되고 기계화 된 편리한 생활로 인해 신체 활동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체는 운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신체 기관의 기능도 저하됩니다. 기능 저하는 노화의 진행을 당길 뿐 아니라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책을 읽고 나니, 우리가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위해 기여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동물의 환경을 조정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더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동물 환경을 보호하려는 우리의 배려는 인간 스스로의 보존과 건강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